티스토리 뷰

300x250

턱관절 통증 원인 총정리

 

아무런 전조증상이 없다가 어느날 갑자기 턱에서 딱, 딱, 하고 소리가 나는 현상을 나타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이 없는 정도이신분들도 계시고, 심할경우 턱이 평소만큼 벌어지지 않는 경우로 나타나는 분들도 계신데요.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이런 턱관절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턱관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턱관절

턱관절 통증 원인을 알아보기위해서는 우선 턱관절부터 자세히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턱관절은 하악골과 측두골이 만나는 부위에 관절을 이루고 있는 부위를 통칭해서 말하는 말입니다.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턱의 움직임을 조절하게되는데요. 핵심은 두 뼈 사이에 있는 관절 원판이라는 물렁뼈입니다. 이 관절 원판은 뼈와 뼈 사이에 생길 수 있는 마찰을 감소시키고 충격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턱이 위아래로 움직일때 중앙에서 균형을 잡아주기도 하는데요. 턱을 이용한 모든 활동 즉 말하고, 씹는 등 의 활동들을 원활하게 작동하게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

그렇다면 턱관절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떠한 이유로 갑작스럽게 이런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크게 5가지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충격

일단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하는 것은 바로 충격입니다. 갑작스럽게 턱에 강력한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통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되는데요.

 

턱에 직접적으로 충격이 가해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넘어진다거나 운동중 다쳤을 경우 그 충격이 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습관

두번째로는 습관입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중 이게 원인이라고? 하며 생각하실 수 있는 부분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간혹 집중을 하거나 수면중에 이를 꽉 다무는 습관이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분들이 이런 원인에 해당합니다. 이를 꽉 다물게 되면 자연스럽게 턱 관절에 계속 무리가 가게 되어 위치를 어긋나게 만들기도 하며,

 

계속 이어지면 위에서 말한 관절 원판이 어긋나 턱관절 통증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자세

자세도 습관과 비슷한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크게 다른점은 자세는 쉽게 고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장시간 턱을 괴고 있거나 엎드려서 수면을 취하는 경우에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턱을 괴는 자세가 습관인 분들이 계시는데요.

 

한쪽으로만 계속 턱을 괴게 되면 턱 비대칭으로 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자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은 본인이 원하지 않았기에 더욱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드물지만, 유전적으로 안면 비대칭이 있는 경우라면 그 원인이 턱관절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 비대칭으로 인해 양쪽에 위치한 턱관절중 한쪽에만 지속적으로 자극이 계속되어 턱관절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특히 턱관절은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스트레스가 심한날에 아프거나 소리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는 부위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시고,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한동안 푹 쉬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는?

그렇다면 턱관절 통증 치료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우선 턱관절은 치과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통해서 얼마나 어긋나있는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요.

 

 

경미한 경우엔 약물이나 물리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경우는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기에 증상을 완화시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물리치료 외에도 추나요법치료도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의 대부분은 턱관절이 재위치에 있지 않아 발생한다는 것을 이제는 아실겁니다. 그렇기에 추나치료를 통해서 뼈를 올바른 위치로 돌려놓는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치료를 하기도하며, 치과에서는 스플린트 장치를 통해 입을 꽉 다물지 못하게 도움을 주는 장치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턱관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턱관절은 크게 아프지 않다가도 어느순간 불편할 정도로 아파오는 질병이기에 초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진료를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