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와 치료법 총정리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톱은 자주 깨지거나 갈라지고는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갈라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한 손톱은 굉장히 매끄럽고 반색이나 반점이 존재하지 않고 수직으로 융선이 생기거나 갈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면 손톱에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리된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단순한 관리소홀일수도 있고,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리적인 충격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중 가장 일반적인 이유로 물리적인 충격입니다. 일상생활중 어딘가에 부딛히거나 걸려서 손톱이 깨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요.

 

떨어져나간 손톱은 잘라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로는 더 깊게 갈라지거나 깨지는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상처가 생겼다면 2차 감염에 주의하셔서 연고와 반창고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분부족

손톱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습도에 굉장히 예민합니다. 건조하게 되면 손톱도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건조한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면 물을 자주 마셔주고, 핸드크림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영양부족

한의학에서는 손톱의 상태를 통해서 영양상태를 판단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톱은 우리의 건강을 보여주는 창과 같은데요.

 

손톱 구성의 90% 이상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입니다.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영양 공급과 혈액,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다는 증거로 보기도 합니다.

 

화학성분 노출

화학성분의 노출은 손톱이 갈라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화학성분이라고 하면 그런게 있나 싶겠지만 가장 쉬운 예로는 바로 세제가 이에 해당합니다.

 

고무장갑을 착용하지 않고 설거지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화학성분의 세제가 피부나 손톱에 자주 노출되게 되면 굉장히 건조하게 만들고, 이러한 이유로 손톱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천연세제를 사용하거나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일아트

요즘 네일아트는 굉장히 대중적인 미용중에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는데요. 바로 큐티클입니다. 큐티클은 지저분해 보인다는 이유로 네일아트시에 항상 제거하게되는데요.

 

의외로 큐티클은 손톱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조 손톱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손톱 표면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기에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가 될 수 있따고 합니다.

 

노화

손톱이 갈라지는 현상은 노인층에서 자주 발견되는 현상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손톱의 두께가 점점 얇아지게 되고 갈라지게 되는것이죠.

 

특히 60세 이상의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네랄 오일과 손에 수분을 유지시켜주기 위해 핸드크림을 자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무좀

무좀역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손에 무좀균이 옮은 사람이라면 손톱이 갈라지게 되는데요. 무좀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한증이거나 장시간 장갑을 착용하고 일하는 사람에게 자주 발견됩니다.

 

이러한 경우엔 손을 항상 청결하게 하고 또 잘 건조시키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빈혈

철분이 부족한 현상이 빈혈입니다. 철분은 건강한 적혈구를 만들기 위한 요소인데요. 이 철분이 부족하면 가장 먼저 손톱이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러움증과 함께 손톱이 갈라지는 증상을 보인다면 빈혈을 의심하고 철분 보충제를 통해 영양보충을 하면 해결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질병

질병의 초기 증상으로 손톱이 갈라진다면 그 질병은 바로 갑성선 기능항진증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손톱에 영향을 주며 손톱이 약해지고 부서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이외에도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거나 갈라지고 세로줄이 생기는 증상은 조갑박리증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설마 하는 마음보다는 빠르게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인층이라면 미뤄두지마시고 시간을 내서 병원에 다녀오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손톱은 우리 건강을 체크하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