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꿀팁/실생활 꿀팁

전립선비대증 치료 핵심정리

꿀팁 몬스터 박사님 2021. 4. 13. 11:26
300x250

전립선비대증 치료 순서 증상 총정리

전립선비대증 말만 들어도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은 생각보다 많은 남성에게 발병하는 질병으로 약물치료로 쉽게 호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층에서 많이 발병하게 되는데 미리 관리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가진단을 통해서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해 나가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전립선비대증 치료 방법과 증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전립선비대증에 대해서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신장 비뇨기 질환입니다.

 

말그대로 전립선이 커지게 되는 현상인데, 전립선이라는 기관은 남성의 생식기의 이부로 정자와 정액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기관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요도를 둘러싸고 방광아래쪽에 위치한 전립선이 커지게되어 소변이 나오는 길 자체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해 소변을 보기 힘들어지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그렇다면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빈뇨, 잔뇨감, 얇아진 소변줄기, 소변 지연 등 으로 증상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빈뇨

빈뇨랑 수시로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수시로의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하루에 10번 전후로 소변을 보거나 수면 중 소변으로 인해 일어나는 상황이 계속되어 숙면에 이르지 못하면 빈뇨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잔뇨감

잔뇨감 또한 대표적인 전립선비대증 증상중 하나입니다. 잔뇨감은 소변후에도 소변의 잔량이 남아 있는 느낌을 일컫는 말입니다.

 

소변후에 시원한 느낌보다 찝찝하게 남아있는 느낌이 계속된다면 이것또한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 볼만한 증상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소변 지연 현상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로 갔지만 느낌과는 다르게 한참을 기다려야 소변이 나오는 현상이 바로 소변 지연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도 전립선비대증 증상중 하나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얇아진 소변 줄기

소변 지연 현상에 이어 소변줄기가 얇아지는 현상 또한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입니다. 이는 전립선이 요도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소변이 지연되거나 소변 줄기가 얇아지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변이 얇아진것 뿐 아니라 힘있게 배출되지 못함으로인해 소변보는 시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소변 시 힘을 많이 주게되는 현상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방법은?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립선비대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게 되면 우선 문진과 설문지를 통해 검사를 진행하고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해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어서 초음파를 통해 소변량을 측정하고, 경우에 따라서 혈액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까지 확인하게 됩니다.

 

약물치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전립선비대증이라는것이 확정되면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알파차단제를 약물로 처방하여 전립선과 방광 경부를 이완시켜줌으로 배뇨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것이 전립선비대증 치료중 약물치료의 목적입니다.

 

수술치료

약물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는것이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치료로 넘어가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전립선의 크기에 따라서 그 방법도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수술은 요도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전립선을 절제하는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 치료 와 증상에 대해서 핵심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든 질병은 빠르게 치료하는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진단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