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에어컨 고장 자가진단법

 

여름철 무더위에 에어컨이 없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무더위를 이기기위한 필수적인 가전제품이 되었는데요. 그만큼 빈번한 사용으로 인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고장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에어컨 고장 시에 간단히 자가진단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가지 잘 따라오셔서 슬기로운 에어컨 사용 및 고장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고장 자가진단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에어컨 고장 중 어이없지만 생각보다 많은 경우에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전원입니다.

 

청소등의 이유로 에어컨 콘센트를 제거해두고, 깜빡하는 경우죠. 그렇기에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콘센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급격히 올라간 전기 사용량으로 인해 전기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에어컨의 리모컨 베터리가 소진되어 고장신고를 접수하는 경우도 왕왕있다고 하니 신고전에 반드시 체크해 봐야할 부분입니다.

 

에어컨 고장 자가진단법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

에어컨은 작동하지만,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이런 경우에는 우선 간단히 필터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터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여 있는지 확인하고 청소해보세요.

 

또한 냉매가 부족할 경우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냉매 상태도 점검하여 부족하면 a/s접수를 통해 보충해 줘야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실외기의 위치와 상태에 따른 고장신고도 있다고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지,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에어컨에서 과도한 소음이 발생할 때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은 나오지만, 과도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실내기와 실외기의 소음 원인을 확인해야한다고 합니다. 팬이나 모터에 이물질이 끼어있거나, 부품이 노후화되었을 경우 과한 소음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소음이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점검 및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고장 자가진단법

 

마무리

에어컨 고장 자가진단은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유용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기계적 결함이나 냉매의 부족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에어컨 청소를 포함하여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에어컨의 수명을 연장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에어컨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조속히 해결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