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유튜브 쇼츠 수익 제대로 알기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틱톡, 인스타그램의 릴스 그리고 유튜브의 쇼츠까지 최근 60초 안팎의 짧은 영상들이 큰 인기입니다. 숏폼 콘텐츠라고 불리기도 한 이러한 콘텐츠들은 많은 수의 크리에이터들이 즐겨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짧은영상에서도 수익이 날 수 있을까요? 유튜브에서는 2023년 2월부터 유튜브 쇼츠에서도 광고 수익을 배분한다고 알렸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쇼츠 수익은 어느정도일까요?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자체의 수익 구조 방식 자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글을 정리해 두었으니 유튜브 쇼츠 수익과 더불어 확인해 보시면 채널을 운영하시거나 운영할 예정인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튜브 쇼츠

유튜브 쇼츠 수익에 대해서 알아보기 앞서 유튜브 쇼츠란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유튜브 쇼츠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로 60초 안팎의 영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유튜브 전체 조회수의 80% 이상이 쇼츠에서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영상 포맷입니다.

 

그동안은 수익 창출이 일어나지 않아 본 영상의 예고편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유튜브 쇼츠 자체만으로도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니 어떤 방식으로 가능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쇼츠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일단 유튜브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즉 본 채널이 수익 창출 조건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의 자격요건으로는 구독자수 1,000명 이상 그리고 지난 12개월간 공개된 동영상의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는 최근 90일간 공개된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이여야 가능합니다.

 

구독자수 없이 쇼츠 조회수만으로 수익을 낼 수는 없습니다. 구독자수 1,000명 이상이 여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쇼츠 제작 시 주의할 점

유튜브 쇼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일단 구글 유튜브 고객센터의 내용을 빌리자면, 180일 이내의 다른 플랫폼 즉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의 워터마크나 로고가 없는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렇게 직접 제작한 쇼츠를 채널에 하나 이상 업로드 해야합니다. 또한 유튜브 쇼츠 펀드 대상 국가에 거주하는 법적 성년이거나 최소 연령 이상이 여야 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유튜브 쇼츠 펀드

유튜브 쇼츠 펀드는 무엇일까요? 바로 쇼츠 자체에 광고가 붙는 것이 아니라 쇼츠 피드 단위로 보는 것입니다. 쇼츠와 쇼츠 사이의 광고 수익을 합산해서 발생하는 수익을 크리에이터에게 보상한다는 개념입니다.

 

총 4단계로 이루어지는 유튜브 쇼츠 펀드는 쇼츠 피드 광고 수익을 합산합니다. 그 후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때 쇼츠에 음악이 포함여부를 확인합니다. 음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크리에이터와 음악저작권자에게 수익이 나눠지게 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유튜브 쇼츠 수익

 

이 과정을 거치고 나서 각 국가의 수익 창출 크리에이터들이 개시한 유튜브 쇼츠에서 발생한 총조회수에서 각 크리에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수익을 분배합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에게는 음악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할당된 수익의 45%가 지급됩니다.

 

 

하지만 30초 이상 1분 미만의 쇼츠의 경우 5초 또는 범퍼형태의 광고가 붙을 수 있습니다. 혹 길이와 상관없이 인기동영상에 올라간다면 이역시도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