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파이어족 뜻 총정리

 

몇년전 욜로 YOLO가 유행했던 시기가 있습니다. You only live once 라는 뜻으로 한번 사는 인생 재미있게 살자는 내용이었죠.

 

의미는 그렇지만 그 속뜻은 물가가 너무 높아져서 돈을 모아봤자 의미가 없으니 다 써버리자는 무서운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욜로에 이어서 최근에 파이어족 FIRE 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파이어족 뜻은 무엇일까요? 욜로와 비슷한 개념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파이어족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파이어족 뜻

파이어족 뜻은 위에서 말한 욜로와 어찌보면 가장 반대편에 있는 개념입니다. 최근 직장인 n잡러 와 맞물려 급부상하고 있는 개념인데요.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회사생활을 통해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면서 은퇴자금을 모으는것이 특징이죠.

 

 

경제적 자립

그렇다면 왜 파이어족이라고 부를까요? 파이어족 뜻을 보면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여서 빠르게 은퇴를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빠른 은퇴는 다시말해 경제적 자립을 이루겠다는 말인데요.

 

바로 경제적 자립이 파이어 입니다. 경제적 자립은 영어로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라고 하는데요. 이를 줄인말이 바로 FIRE입니다. 그래서 파이어족이라고 부르는것입니다. 

 

 

빠른 은퇴

일반적인 은퇴연령은 50~60대 입니다. 하지만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를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것이 바로 파이어족인데요.

 

이들은 회사생활을 시작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고 수입의 70~80% 이상을 저축이나 투자를 하는 선택을 합니다. 은퇴자금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파이어족들은 원하는 목표액을 빠른시간안에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목표는 부자가 아니다?

파이어족 뜻을 보면 조기 은퇴가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빠르게 부자가 되겠다는 의미하고는 조금 다르지요.

 

파이어족들은 원하는 목표액을 빠르게 달성해서 조기은퇴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겠다는 것이 아닌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시말해 파이어족 뜻은 진정한 자신의 꿈을 위해서 빠르게 돈을 모으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파이어 운동

이런 파이어족의 등장은 사실 최근의 일은 아닙니다.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등장한 파이어족은 이후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세계 금융위기에 경기가 침체기에 들어서게 되면서 주로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파이어 운동이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이유로는 일에 대한 불만족, 높은 청년실업률, 경제적 불확실성 확대 등과 크게 관련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파이어 운동 배경이 최근 한국상황과 맞아떨어지면서 한국에서도 파이어족이라는 말이 자주 들리게 되는것입니다.

 

 

오늘은 파이어족 뜻과 역사등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립을 이루는것은 무척 달콤한 말이지만, 모든지 과하면 탈이나는법입니다.

 

자신의 생활패턴을 잘 파악해서 적당한 수준의 저축을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