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대처법 총정리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현상을 흔히 내성발톱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내성발톱 증상이 나타나면 발톱이 살을 파고들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엔 통증으로 제대로 걷기 힘든 경우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오늘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대처법은 아래 정리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원인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굉장히 고통스럽습니다. 이런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발톱을 깎을 때 손톱깍기로 가장자리를 너무 바짝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바짝 제거하게되면 내성 발톱이 발생하게되는데요. 또 사이즈에 맞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여도 긴 압박으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대처법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을 일자로 깎기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가장 쉽고 확실한 개선법은 바로 발톱을 일자로 깎는것입니다. 일자로 자르면 시간이 지나 자라면서 살을 파고드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바로 잡히게 되는데요.

 

걸음을 걸을 때 받는 압력에 의해서 발톱이 살을 파고들기 때문에 양쪽 끝을 충분히 남기고 깎아야 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부르는 말입니다.

 

이런 내향성 발톱은 통증을 유발하는 형태입니다. 발톱의 형태가 정상적인 방향으로 자라지 않고 살 안쪽으로 파고들면서 통증과 염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치실 혹은 솜을 이용하기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족욕을 통해 발톱과 발을 부드럽고 깨끗하게 만든 뒤, 발톱 모서리를 살짝들어 치과용 치실 혹은 솜을 끼워줍니다.

 

치실과 솜을 넣은 발톱 사이는 틈이 생겨 보호막 역할을 하게되는데 이는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솜을 끼우실때 소독약을 묻혀 귀이개를 이용하여 발톱 사이에 넣는 것만으로도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느껴지는 고통이 상당수 줄어들게 됩니다.

 

 

내성발톱의 위험성

내성발톱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처부위에 균이 침투하여 2차 감염이 일어날수 있기에 조기에 치료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발톱에 압력이 가하지 않기 위해서 슬리퍼 혹은 신발의 앞부분이 여유있는 신발을 신는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상황이 악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경미할 경우엔 병원에 가기전 완화시킬수 있지만, 고통이 계속 이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